여러분 안녕하세요~!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월 300만 원 배당을 목표로, 좋은 배당 종목의 신호를 찾아주는 주식배당금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미국의 대표 지수인 S&P 500 지수에 투자하되 연 10%의 배당률을 목표로 하는 커버드 콜 상장 지수 펀드(ETF)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펀드는 옵션 매도 비중을 10% 이하로 낮추어 지수 상승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일정 수준의 배당을 보장하는 전략을 채택할 계획입니다.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번 달 중에도 'TIGER 미국 S&P 500 +10% 프리미엄 초단기 옵션' ETF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ETF는 'S&P 500 10% 일간 프리미엄 커버드 콜(TR) 지수'를 기초로 하며, 미국의 시가총액 상위 500개 기업으로 구성된 종목을 포함하며 연간 분배 수익률 목표는 10% 수준입니다. 
이번 커버드 콜 ETF는 S&P 500 지수를 완전히 반영하는 최초의 제품으로, 주요 종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아마존, 알파벳 등이 포함됩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배당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옵션 매도 비중을 대폭 낮춘 것입니다. 
커버드 콜이란 주식이나 채권 등 기초 자산을 매수하는 동시에 해당 종목을 미래에 특정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콜 옵션)를 매도하여 일정 수준의 배당을 확보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변동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의 배당 수익을 확보할 수 있지만, 이미 옵션을 매도했기 때문에 주가가 특정 가격 이상으로 상승해도 수익의 상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횡보장이나 완만한 하락장에서 더 유리합니다. 
현재 상장된 커버드 콜 ETF 중에서는 'TIGER 미국 배당 +3% 프리미엄 다우존스'의 옵션 매도 비중이 15%로 가장 낮으며, 대부분은 30% 이상의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 제품은 콜 옵션 매도 비중을 전체 자산의 10% 이내로 제한하여 커버드 콜 전략의 단점을 상당 부분 보완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1970년 이후 60년간 연평균 10%의 상승률을 기록하여 대표적인 장기 투자 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옵션 비중을 낮춘 대신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초단기 옵션을 매매하여 배당 자금을 일정 수준 확보한다는 설명입니다. 
미래에셋운용 관계자는 "'TIGER 미국 S&P 500 +10% 프리미엄 초단기 옵션 ETF'는 상방이 90% 열린 구조로 S&P 500 지수에 근접한 프리미엄 월 배당 투자가 가능하며, 
하루 만기의 짧은 옵션을 자주 매도하여 소량으로도 높은 배당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미국을 대표하는 S&P 500 지수에 투자하여 장기 성장 수익을 얻으면서도 지속 가능한 배당 자금을 확보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해당 ETF는 2024년 5월 21일에 상장될 예정이며, 배당 락일은 매월 말일과 그 다음 달 말일을 기준으로 하여 첫 번째 배당은 7월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KB자산운용은 매월 1% 수준의 월 배당 지급을 목표로 하는 'KBSTAR 200 위클리 커버드 콜' ETF이 있다. 
이 ETF는 국내 지수를 활용한 첫 번째 ETF로, 만기가 1주일 이내인 짧은 콜 옵션을 매도하는 '위클리 커버드 콜' 전략을 적용할 것입니다. 
위클리 옵션은 일반 옵션에 비해 변동성은 낮지만 프리미엄은 높게 형성되어 매도 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당 ETF는 코스피 200 주식 종목에서 발생하는 배당 수익만 과세 대상이며, 매매 차익과 옵션 매도로 인한 수익은 비과세 대상입니다. 
또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개인연금 계좌에서 100%,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70%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 S&P 500 +10% 프리미엄 초단기옵션 ETF:

S&P 500 지수를 기초지수로 채택하여 미국 시가총액 상위 500개 기업을 포함합니다.
연간 수익 목표는 10% 수준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옵션 매도 비중을 10% 이하로 조절합니다.
배당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일정 비율의 옵션 매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배당을 확보하는 전략을 채택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수익을 제한할 수 있지만, 하락장이나 횡보장에서는 유리한 특성을 가집니다.
ETF의 이름은 TIGER 미국 S&P 500 +10% 프리미엄 초단기옵션 ETF입니다.

KBSTAR 200위클리커버드콜 ETF:

코스피 200 지수를 기초지수로 채택하여 한국 시장의 상위 200개 기업을 포함합니다.
매월 1% 수준의 월배당을 목표로 하며,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을 적용하여 일주일마다 만기가 돌아오는 옵션을 매도합니다.
주가 하락 시에는 옵션 매도 프리미엄을 활용하여 손실을 완충하고, 주가 상승 시에는 수익률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합니다.
ETF의 이름은 KBSTAR 200 위클리커버드콜 ETF입니다.


이 두 ETF는 각각 미국 시장과 한국 시장을 기초자산으로 삼고 있으며, 배당을 목표로 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TIGER 미국 S&P 500 +10% 프리미엄 초단기옵션 ETF는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며, KBSTAR 200 위클리커버드콜 ETF는 한국 시장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최근에는 월배당 커버드콜 전략에서 만기 기간이 짧아지는 추세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이나 하루 만기의 짧은 옵션을 활용하는 펀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클리 커버드콜 전략이나 하루 만기의 짧은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은 투자자들에게 높은 배당 수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펀드 관리자의 능력에 따라 배당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추가적인 거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펀드의 수수료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할 때는 펀드 관리자의 능력과 수수료 비용 등을 고려하여 전략을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투자 목표와 리스크 허용도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와 재테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월 300만원 배당을 목표로,
좋은 배당 종목의 신호를 찾아주는 주식배당금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