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월 300만 원 배당을 목표로, 좋은 배당 종목의 신호를 찾아주는 주식배당금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저 PBR의 영향으로 모든 배당주가 많이 올랐습니다. 이런 이슈가 있기 전까지는 매우 편했던 매수 기회가 있었는데, 지금은 조금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투자 전에 종목을 고를 때 대표적으로 실적과 주주 환원을 보는데, 분기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들은 주주 환원에 관심이 없는 기업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보고 있는 좋은 분기 배당주의 조건은 실적이 꾸준히 유지되거나 성장하며 주주 환원의 적극적인 기업을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 세 가지 조건에 적합한 배당주를 찾고 있습니다.
첫째, 실적이 꾸준히 유지되거나 성장하는 기업.
둘째, 전체 주주 환원율이 시중은행 금리에 두 배 이상 되는 기업. 현재 4대 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는 최소 2.6%에서 최대 3.5%입니다.
셋째, 배당금을 5년 이상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금이 성장하는 기업.
위 세 가지 조건을 토대로 좋은 분기 배당주를 선별해 보겠습니다. 2024년 분기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은 총 22개입니다.
우선 주식까지 포함하면 27개인데, 실적은 어차피 본주를 따라가니까 우선주를 제외하고 보겠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 5년간 실적이 유지되거나 성장하는 기업을 남겨 보겠습니다. 총 22개 기업 중 절반인 11개의 기업이 탈락되고, 남은 기업 목록입니다. 이 기업들은 최근 5년 동안 실적을 유지 또는 성장시킨 기업입니다. 이런 기업들은 주주들이 투자한 자금을 이상한 데 사용하지 않고, 좋은 비즈니스 모델로 이익을 꾸준히 내고 있으니 계속해서 눈여겨봐야 합니다.
그러나 벌어들인 이익으로 기업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하거나 주주들과 배당 또는 자사주 소각으로 이익을 공유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대주주 또는 경영진의 이익을 위해 회사 창고에 이익만 쌓아두는 그런 기업들은 주주 환원이 좋지 못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볼 때, 11개 기업 중 주주 환원이 좋지 못한 기업들을 제거해 보겠습니다.
시가 배당률 6% 이상을 지급하는 분기 배당주는 11개 기업 중 다섯 계 기업 뿐입니다. 그 기업들은 SK 텔레콤, 현대차, 케이카 한화금융 지주, 우리금융 지주입니다. 이 중에서 최소 5년 이상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기업들을 다시 선별하면 SK 텔레콤, 현대차, 한화금융 지주, 우리금융 지주 네 개의 기업만 남습니다.
배당주를 고를 때 최소한 이 정도의 과정은 거쳐 선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남은 네 기업에 시가 배당률과 주주 환원 내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 배당률을 보면 현대차 2우B의 시가 배당률이 7.1로 가장 높으며, SK 텔레콤과 우리금융 지주가 6.7%로 공동 2위입니다. 한화금융 지주는 최근 주가가 많이 올라 6%로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자사주 소각은 한화금융 지주가 1.8%로 가장 높으며, SK 텔레콤이 1.7%의 소각을 발표했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세금이 없어 배당보다 질 좋은 주주 환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 시점 실적과 주주 환원을 통틀어 볼 때, 지금 사도 될 분기 배당주는 SK 텔레콤, 현대차 2우B, 우리금융 지주, 한화금융 지주입니다.
다만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바라며, 이미 저점 대비 많이 오른 종목이므로 투자 시 떨어질 것을 대비하여 매수한다면 분할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투자와 재테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편안한 노후 생활을 위한 월 300만원 배당을 목표로,
좋은 배당 종목의 신호를 찾아주는 주식배당금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